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다. 80년 여름에 형이 출가했으며 당시 동생은 지명수배를 피해 지하로 잠적 중이었다. 이후 형제들은 스님, 시인, 노동운동가로 변해갔다. 이들은 각기 당대를 대하는 방법은 각기 달랐지만 시대의 아픔을 대속하는 치열함에는 모두 일치하고 있었다. 80년대 황지우에게 이
운동을 이끌어 가고 이미 희망을 잃어버린 조합원들의 사기를 고취시킬 책임과 의무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의무감에 그는 같은 조합원이자 그의 동료인 순범을 희생시킬 계획을 세우고 그에게 죽음의 제안까지 했던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준호 또한 동료를 희생시키려는 극단적 선택을 하
운동이 활발하고 규모도 커지고 과격하였다. 이러한 여러 사건들로 인해 1980년대의 노동운동은 한국사회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 1980년대의 노동시는 시대상황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이전 시대까지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던 무크(mook)나 동인지들이 1980년대
사회적 상황과 문학계의 모더니즘 논쟁이 가졌던 성격을 살펴본 후 황지우의 현실인식과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으로서의 시의 의미를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과정은 황지우의 시를 이해하는 위한 전체적인 틀을 만들기 위함이기도 하다.
1980년 이전에도 ‘모더니즘’은 유입된 사상 혹은 유입된 문화
여성의 치마 길이를 쟀는데, 당시에는 대나무 자를 들고 여성들의 허벅지를 훑어대는 경찰들이 부러워 “우리도 경찰이나 되자”는 농담까지 유행했다. 이것은 군사독재 체제하 정치적으로도 규제와 제재로 이뤄지던 1970년대 젊은이들은 젊음의 해방구로서 복장이나 머리길이의 자유를 만끽하고 싶어
문화건설중앙협의회의 지도노선에 반발하면서, 각 부문의 문화예술인들을 다시 규합하여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1945.9.30)을 조직한다. 1945년 12월에 좌익계열의 두 단체는 좌익문화운동의 통일전선을 확립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조선문학동맹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통합을 이루게 된다. 조선문
문화에 한정되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문화가 더욱 구체적이고 전략적으로 세계화될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되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는 일상적인 의식주의 생활양식에서부터 정치, 경제, 사회, 문학, 예술의 부문을 포괄하여 그 범위가 광대하다. 이 논문에서는 그 범위를 문학에
등의 모습을 보이며 후기 모더니즘이라고도 한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 이른다.